하지정맥 초음파 검사

하지 정맥 초음파 검사는 정맥류 치료를 시작하기전의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상기 증상중 4가지 이상이 있으면 초음파검사를 받는 것이 좋으며, 가족중에 정맥류가 있는 경우에도 초음파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진단/검사

무엇보다도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혈관외과 전문의의 진료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의 증상, 가족력 등에 대한 문진과 의사의 간단한 진찰을 통해 하지정맥류가 의심이 되면 도플러 초음파 검사(Duplex ultrasound)를 통해 하지정맥류의 정확한 진단을 내리게 되고, 때로는 컴퓨터 단층 정맥조영술(CT venography)이 진단 및 치료 방침 결정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1) 도플러 초음파 검사(Duplex ultrasound)
하지정맥류 진단에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검사이다. 혈관 안의 피의 흐름을 알 수 있는 도플러와 초음파를 동시에 볼 수 있는 검사로서 검사 방법은 일반 초음파 검사와 같다. 검사 중에 하지정맥류의 원인이 되는 판막 손상 부위에서 피의 흐름이 역류하는 것을 확인하고 역류되는 시간과 속도로 역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2) 컴퓨터 단층 정맥조영술(CT venography)
하지 정맥류가 재발한 경우나 복부나 골반의 원인이 의심되거나 정맥류의 모양 및 위치가 특이한 경우 도움이 될 수 있다. 검사는 일반 컴퓨터 단층촬영(CT) 검사와 동일하여 검사 시행 전 혈관 조영제를 정맥 투여한 후 검사하게 된다.